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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. 변수와 자료형
CPU -> 연산
메모리 -> 저장(참조)
변수 : 메모리 공간의 접근을 위한 문법적 요소
변수의 메모리 공간 활용 요소 :
- 메모리 공간 할당(확보) 방법
- 메모리 공간에 접근(저장 및 참조) 방법
예) int num1;
자료형의 종류와 구분
자료형 |
데이터 |
메모리 크기 |
표현 가능 범위 |
boolean |
참과 거짓 |
1 바이트 |
true, false |
char |
문자 |
2 바이트 |
모든 유니코드 문자 |
byte |
정수 |
1 바이트 |
-128 ~ 127 |
short |
2 바이트 |
-32768 ~ 32767 |
|
int |
4 바이트 |
-2147483648 ~ 2147483647 |
|
long |
8 바이트 |
-9223372036854775808 ~ 9223372036854775807 |
|
float |
실수 |
4 바이트 |
+-(1.40X10^(-45) ~ 3.40X10^38) |
double |
8 바이트 |
+-(4.94X10^(-324) ~ 1.79X10^308 |
정수에서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자료형 : int
실수에서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자료형 : double (정확도 높음)
변수 이름의 제약사항
- 숫자로 시작불가
- $와 _ 이외의 다른 특수문자는 사용 불가
- 키워드는 변수의 이름으로 사용 불가
2. 자료형 표현방식
양의 정수
- MSB는 부호
- MSB를 제외한 나머지는 크기
- 바이트 크기의 차이는 표현범위의 차이로 이어짐
음의 정수
- 양의 정수와의 합이 0이 되는 구조
- 2의 보수로 표현 : 양의 정수에서 비트 반전 후 +1
실수의 표현방식 : 소수점 아래를 무한히 표현하지 못하므로 오차가 발생된다.
- 정밀도를 포기하고, 표현할 수 있는 값의 범위를 넓힌다.
- +-(1.m)X2^(e-127) : IEEE754
- MSB : 부호
- 2~6비트 : m
- 7~16비트 : e
3. 자료형의 이해
정수 자료형 : byte, short, int, long : 바이트 크기에 따라서 구분 (int 선호)
CPU는 int형 데이터의 크기만 연산하지만 byte, short으로 데이터의 양을 줄일 수 있다.
실수 자료형 : flaot, double : float은 소수점 이하 6자리, double은 12자리 정밀도 (double 선호)
문자 자료형 :
- 문자 하나를 2 바이트로 표현하는 유니코드 기반으로 표현
- 유니코드는 전 세계의 문자를 표현할 수 있는 코드 집합
- 문자는 작은 따옴표로 표현
- char형 변수를 저장하며, 실제로는 유니코드 값이 저장됨
boolean 자료형 : true / false
3. 상수와 형 변환
상수 :
- 자료형을 기반으로 표현, 메모리 공간에 저장, 이름이 존재하지 않음, 변경 불가, 존재 의미가 없어지면 바로 소멸
- 정수형 상수와 실수형 상수의 표현 자료형 : 정수(int), 실수(double)
- 접미사를 이용한 상수 표현 방식
long num1 = 1000000000000L; //접미사 L은 long형 상수 표현을 의미
float num2 = 12.45F; //접미사 F는 float형 상수 표현을 의미
형 변환
- 연산 시 4 바이트 int 로 계산 후 short 형으로 변환될 수 있음
- int형도 float으로 변환되기도 한다.
형 변환 규칙
명시적 형 변환
- 자동 형 변환의 규칙에 위배되지만 변환이 필요한 상황
long num1 = 2147483648L;
int num2 = (int)num1;
- 자동 형 변환 발생지점의 표시
int num3 = 100;
long num4 = (long)num3;
4. 연산자(Operator)
이항 연산자
대입 연산자, 산술 연산자
연산자 우선순위
복합 대입 연산자 : += -= *= /= %=
관계 연산자 : < > <= >= == !=
논리 연산자 : && || !
SCE 연산(최단거리 연산) : 두 인자중 뒤쪽의 값이 결과에 영향을 미치지 않으면 뒤쪽 인자에 쓰여진 수식은 실행되지 않음
단항 연산자 : ++ -- : 앞쪽에 쓰면 해당 행 실행 이전에, 뒤쪽에 쓰면 해당 행 실행 이후에 실행됨
비트 연산자
& : 비트 단위 AND
| : 비트 단위 OR
^ : 비트 단위 XOR
~ : 모든 비트 반전
비트 쉬프트(shift) 연산자 : 피연산자의 값을 참조하여 새로운 값을 만들어냄, 피연산 변수의 값이 변하지는 않는다.
<< : 비트 열을 왼쪽으로 이동, 빈 공간은 0으로 채움 : 예) b1 << 2; 2 << 1
>> : 비트 열을 오른쪽으로 이동, 음수는 빈공간을 1, 양수는 0으로 채움
>>> : 비트 열을 오른쪽으로 이동, 빈공간을 0으로 채움
※ 비트 열 왼쪽 이동은 2의 배수의 곱, 오른쪽 이동은 2의 배수의 나눗셈, 곱셈/나눗셈보다 cpu 부담이 적음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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